섬유 근육통 증후군 원인 증상 치료 총정리

반응형

섬유근육통은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진 것이 없지만 정신적 외상으로 인해 발생과 심각한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섬유근육통 증후군이라고도 불립니다.

 

섬유근육통은 고통적인 전신통증, 특정부위에 발생하는 통증을 말하는데요. 몸이 뻣뻣하거나 얼얼한 느낌, 몸의 깊숙한 곳에 은은한 통증이 유발이 됩니다. 오늘은 섬유 근육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섬유근육통 원인섬유근육통 증후군 원인섬유근육통 증상

섬유 근육통 원인

섬유 근육통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진 것 없으나 섬유근육통은 여러 가지 증상으로 나타나고 주로 목, 어깨, 하부 요통 등 신체 한쪽 부의에서 통증이 나타나고 수면장애, 피로감을 자주 느끼며 섬유 근육통 환자들은 불안감, 우울증에  정신적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다른 증상으로는 두통, 손발 저림, 감각, 입마름, 오한, 기립성 저혈압 등 발생이 됩니다.

 

 

섬유 근육통 증상

섬유근육통은 특별한 원인 없이 통증이 신체에 다양한 부위에 나타나며 3개월 이상 통증이 지속됩니다. 모든 연령대에 발병하며 주로 30-50대 연령층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며 남성보다 여성에게 잘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섬유 근육통의 대표적인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전신 통증

가장 대표적인 증상인 통증은 신체의 어느 한 부위부터 시작하여 전체적인 통증으로 퍼집니다. 주로 등뼈, 목, 어깨에서 대표적으로 나타나며 섬유근육통 환자의 90% 이상이 통증을 겪습니다.

 

전신 경직

섬유 근육통의 환자의 70%에서 나타나는 "전신 경직"은 주로 자고 일어난 아침에 몸이 뻣뻣하게 느껴지는 경직감을 느낍니다. 시간이 경과되며 증상이 호전되지만, 개인에 따라 온 종일 경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면장애 

잠을 깊게 잠들지 못하며 자주 깨는 수면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잠을 자도 만성적인 피로감을 느낄 수 있으며, 이러한 수면장애로 인해, 인지기능 저하, 두통, 우울, 불안감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이밖에도 시력의 이상, 가슴통증, 다양한 피부 증상(가려움, 건조함, 두드러기), 근육경련, 감각 이상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위의 증상으로 섬유 근육통이 의심될 시 빠르게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섬유 근육통 자가진단

섬유 근육통은 임상 양상의 관찰로 진단을 내릴 수 있으나, 아래의 자가진단을 통해 체크하실 수 있습니다.

  • 몹시 몸이 무겁고 피곤합니다.
  • 몸이 저림 현상, 감각이 둔해집니다.
  • 밤에 자주 깨고 오래 자도 개운하지 않습니다.
  • 입안이 마르거나 눈이 건조해집니다.
  • 설사, 변비가 발생됩니다.
  • 우울, 불안증상이 나타납니다.
  • 기운이 없고 온몸이 아픕니다.
  • 몸을 누르거나 만지면 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위의 증상 중 3가지 이상의 증상이 나타날 시 섬유 근육통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5가지 이상 시 빠르게 치료를 요하는 상태입니다.

 

 

섬유근육통 좋은 음식

섬유 근육통에 좋은 음식 5가지

섬유근육통에 좋은 음식 5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강

생강은 몸을 따듯하게 도와주고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생강에는 각종 비타민, 식이섬유 가 풍부합니다. 또한 생강은 면역체계룰 진정시켜주는 데 효과적입니다. 

버섯

버섯은 면역력뿐만 아니라 항암 작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버섯에는 베타글루칸이 함유되어 있어  안 좋은 세포를 억제를 도와 면역체계를 활성화를 도와주며 암세포까지 억제를 도와줍니다.

 

홍삼

홍상은 근육통, 스트레스 낮춰주는 역할을 도와줍니다. 또한 홍상에는 진세노사이드 성분이 풍부하여 신경세포 촉진과 중추 신경 안정에 효과적입니다. 피로 해소, 스트레스 해소, 원기회복, 기억력 개선 등 효과적입니다.

견과류

견과류는 오메가 3 가 풍부하고 면역 기능에 도와 섬유 근육통에 좋습니다. 또한 견과류는 땅콩에 부포화 지방산이 풍부해 동맥경화를 예방 탁월합니다 먼 역력 강화에 좋으며 항암 효과에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

바나나는 영양분이 대량 함유되어 있어 비타민과 탄수화물이 풍부하며 원기 회복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근육이완 및 근육의 통증을 감소시켜주어 섬유통 통증 완화에 도움이 도움이 됩니다.

 

 

섬유근육통 치료

 

섬유근육통 치료, 완치

섬유 근육통은 특별한 원인 증상이 없으며 신체의 여러 부위의 근육 긴장, 근육 속의 신경이 눌림, 지나침 힘들거나 예민한 몸이 반응으로 인해 악순환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을 풀어주는 운동 병행하여 몸의 작용을 향상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칭, 자세교정, 자전거, 수영 등 꾸준히 관리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섬유 근육통 운동법

섬유 근육통은 근육을 이완시켜주고 따듯한 찜질팩, 마사지 등 해주시는 게 좋으며, 우리 몸에 밸런스를 맞춰 스트레칭 걷기 운동, 호흡, 지압 등 맞춤형 운동을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고강도 운동보다는 걷기, 자전거 타기, 수영과 같은 저강도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운동은 통증이 낮은 수준으로 주 3-4회, 적당히 땀 이날 정도로 유지하시면 됩니다.  

 

마치며

섬유근육통은 우리 몸을 조절하는 자율신경계의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기간에 치료가 쉽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통해 질병의 원인을 찾아 하나씩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