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라 효능 8가지 부작용 총정리

반응형

참소라 부작용

소라는 꼬들꼬들한 식감이 매력적이지요. 몸에 활력을 주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여 피로회복 효과적이지만 콜라겐이 풍부하여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천연 피로회복제로 불릴 만큼 다양한 영양소가 가득합니다.

 

또한 소라는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매우 낮아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요즘 제철인 소라 다양한 효능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소라 효능소라 부작용소라 영양소

소라 효능 8가지

소라에는 단백질, 비타민, 등 필수 미네랄이 다량 함유되어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체지방을 배출을 도와줍니다. 또한 소라는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됩니다. 소라 효능 8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눈 건강

소라에 비타민A가 풍부하고 안구건조증, 시력유지, 야맹증 등의 눈 질환 예방에 탁월하지만 눈의 피로를 막아 시력을 떨어지는 걸 막아줍니다. 또한 눈의 점막을 보호를 해주고 눈을 촉촉하게 유지해 안구 건조증 예방 효과적입니다.

간기능개선

소라에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여 독소와 노폐물이 체내에 쌓이는 걸 막아줍니다.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며, 간 기능을 개선에 도와줍니다. 또한 음주, 숙취해소 뛰어나 도움이 됩니다.

 

혈관건강

소라에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고 체내의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 순활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또한 혈관질환을 개선 효과적이며, 동맥경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부미용

소라에는 함량이 풍부하여 아연과 비타민E 성분이 피부미용에 좋은 콜라겐, 피부 재생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노화를 방지해주며 거칠어진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빈혈 예방

소라에는 철분과 비타민 대량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소라 속에 콜라겐과 비타민E 성분이 함유되어 피부 미용과 노화방지에 가장 효과적입니다.

 

피로 해소

소라에는 타우린 성분이 함유되어 우리 몸의 지쳐있는 몸의 활력을 줍니다. 또한 몸에 누적된 피로 해소 효능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타우린은 체내 유해항 활성산소를 없애주므로 피로회복에 향상 도움이 됩니다.

 

성장발육

소라에는 성장을 촉진해주는 필수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하고 아르기닌 , 라이신 등이 성분이 대량 함유되어있습니다. 또한 단백질 칼슘이 대량 함유되어있어 근육 생성, 성장기 어린이 성장 발육과 골격 형성에 효과적입니다.

 

뇌 건강

소라에는 DHA 성분이 뇌세포 활성화에 도와 뇌 건강, 두뇌발달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기억력, 인지능력 등 뇌기능에 촉진하여 치매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소라의 종류

소라의 종류가 다양하고 많습니다. 여러 가지 소라 중 독 있는 소라와 독이 없는 소라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독이 있는 소라 : 전복 소라, 참소라. 삐뚤이 소라, 나팔 골뱅이 등

 

독이 없는 소라 : 뿔소라, 큰 우슬 우렁, 백골뱅이, 위고동 등

 

참소라 부작용참소라 효능소라 종류

소라 제철

소라의 재철은 3~6월까지 봄의 제철 음식으로 손꼽히는 해산물입니다.

 

 

소라 손질법

소라는 깨끗하게 칫솔로 세척한 후 큰 그릇에 소라가 잠길 정도로 물을 넣고  10-15분 삶아줍니다. 이후 삶은 소라의 물을 따라버리고 식혀주고 내장을 제거하여 살을 발라 먹습니다.

  • 소라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 끓는 물에 소라를 삶아준다.
  • 소라껍데기 안에 속살을 뺀고 내장을 제거한다.
  • 소라를 반으로 잘라 타액선을 제거해준다.

 

소라 삶는 법

소라를 통째로 넣어 삶으면 내장 맛이 가치 섞여 소라 내장이 쓴맛이 납니다. 만약 소라 내장 쓴맛이 나는 걸 좋아하지 않으면 쪄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소라는 삶는 법은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물을 넣고 삶는 방법
  • 물에 넣은 뒤 그 위에 찜통을 넣어 위에서 쪄서 삶는 방법

 

소라 보관법

깨끗하게 손질하여 비닐팩에 넣어 냉동 보관해주세요. 소라는 냉동보관일부터 한 달 정도 보관 가능합니다.

 

 

소라 부작용

소라의 내장에 붙어있는 하얀 덩어리에는 독소가 함유되어있어 이 성분이 시력이 저하가 되거나 위장애를 일으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하니 꼭 제거하시고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소라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찬 분들은 섭취 시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제철소라는 삶은 후 초고추장에 찍어서 먹어도 별미이고 야채를 듬뿍 넣고 골뱅이 소면처럼 새콤달콤하게 무침으로 먹어도 맛이 좋습니다. 칼로리도 낮고 영양소도 풍부하니 꼭 드셔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