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론 효능 부작용

반응형

여름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과일이 바로 수박과 멜론입니다. 촉촉한 과즙과 향긋하고 달콤한 맛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과일인데요.

 

 

멜론은 맛도 훌륭하지만 우리 몸에 도움이 되는 풍부한 영양소가 많이 분포되어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는데요. 특히 제철인 7월~10월에 나오는 멜론이 가장 맛이 좋다고 합니다. 

 

오늘은 멜론 효능과 부작용 등 멜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멜론의 효능을 알아보자

멜론 효능

우리나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멜론은 대부분 하우스에서 재배한 품질이지만 맛과 향이 좋아 여름에는 빠질 수 없는 대표적인 과일입니다.

 

1. 면역력 강화

비타민A, C가 풍부합니다. 멜론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이 염증 해소와 노폐물을 배출했는데 베타카로틴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돕고 신체의 저항력을 강화시켜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혈관 건강

시트룰린 성분은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며 혈관 이완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A, C, 나이아신 성분이 혈전을 막아주고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3. 피로 회복

멜론의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돕습니다.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하여 피로 회복과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4. 고혈압 예방

칼륨의 함유량이 풍부하여 멜론은 특히 고혈압 환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칼륨은 체내의 신경과 심장에 도움을 주고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5. 체중 관리

멜론은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고 필수 아미노산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섭취 시 열량이 낮기 때문에 체중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6. 눈 건강

눈 건강에 도움 되는 영양소는 대표적은 칼륨과 안토시아닌 성분입니다. 멜론에는 두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눈의 피로 해소를 돕고 안구건조증, 백내장을 예방합니다.

 

7. 탈모 예방

멜론의 판토텐산 성분은 탈모 관리에 좋습니다. 판토텐산이 부족하면 모발이 탈락하고 모낭의 기능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멜론을 꾸준히 섭취하면 탈모 예방에 좋습니다.

 

8. 노화방지

베타카로틴 성분은 노화를 활성화시키는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주어 노화를 예방하고 신체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노화방지를 돕습니다.

 

9. 소화기능 개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기능을 돕고 장운동을 촉진시켜 소화 기능 향상과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10. 항암효과

멜론은 심장병과 뇌졸중을 예방해주는 대표적인 천연 항응고제입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성분은 각종 암을 예방하는 항암 작용에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멜론 종류

멜론은 다양한 품종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우리나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멜론은 네트 멜론으로 과일의 표면에 하얀색 그물 무늬가 형성되어 있는 멜론입니다. 이밖에도 설향 멜론, 칸탈루프, 감로 멜론, 갈리아 멜로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멜론 보관법

멜론은 구입 후 껍질을 벗겨 바로 드셔도 맛이 좋지만, 보통 후숙을 거쳐 드실 경우 더욱 풍부한 단맛을 냅니다. 직사광선은 피하시고 서늘한 그늘에서 3일 정도 후숙 하시면 향긋한 향이 올라오고 더욱 달콤한 맛이 배가 됩니다. 

※ 후숙 과일 : 후숙은 수확 후 익어가는 현상을 이야기하는데, 사과, 멜론, 바나나 등이 대표적인 후숙 과일이 입니다.

 

 

좋은 멜론 고르는 법

건강하고 좋은 상태의 멜론을 고르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그물 무늬가 선명하고 빽빽이 차 있는 멜론을 선택합니다.

② 멜론의 아랫부분 꽁지 부분을 눌러보면 살짝 들어가면 잘 익은 멜론입니다.

③ 멜론에서 달콤한 향이 많이 나는 것이 좋은 멜론입니다.

 

 

멜론 부작용

멜론은 기본적으로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차가운 사람들이 과다 섭취 시, 구토, 복통,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 과다 섭취를 조심하셔야 합니다. 또한 멜론 섭취 시 입속이 간질간질하고 붓고 따끈 거리는 증상이 있다면 멜론으로 인한 알레르기일 수 있으니 즉시 섭취를 멈추셔야 합니다.

 

 

마치며

곧 무더운 여름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여름에는 맛있는 제철 과일들이 많은데요. 그중 하나인 멜론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향긋하고 달콤한 맛의 멜론은 남녀노소가 좋아하는 과일이며, 영양소가 풍부하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