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 효능 및 부작용

반응형

딸기는 언제 먹어도 맛있는 거 같아요. 제철보단 다른 계절에도 구경하기 쉽고 겨울 과일도 되고 계절을 타지 않고 남녀노소가 즐겨 먹는 딸기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새콤달콤한 맛도 일품이고 어린아이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최고의 과일이며 비타민C가 매우 풍부합니다. 오늘은 딸기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딸기 효능과 부작용
딸기 효능을 알아보자

 

딸기 효능 

딸기 효능에는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콜레스 수치를 낮춰주며 심혈관, 동맥경화에 개선에 좋습니다. 또한 딸기에는 함유된 비타민C , 안토시아닌, 라이코펜 등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딸기는 우수한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자궁암 유방암 발병률도 감 소등 암 예방 도움을 주며. 혈압을 낮추는 효능 있으며, 콜레스테롤 개선을 도와줍니다. 심혈관 건강에 돕고, 항염 작용으로 다양한 질병 치료에 효과적 입니다. 또한 피부 트러블 개선에 효과가 좋아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인지력 향상 효능 있고 항암 작용을 합니다.

 

딸기 효능 부작용

딸기는 차가운 성질 지니고 있어 몸이 냉한 분은 과다 섭취하게 되면 속이 불편하거나 설사 등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차가운 음식에 민감하고  많이 먹게 되면 복통과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딸기에는 속에 단백질 부분은 아토피나 알레르기 체질 및 알레르기 비염이나 천식, 피부 질환 등에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될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딸기잼 효능

딸기에는 팩틴과 안토시아닌의 작용하여 혈관속에 쌓인 콜레스트롤과 혈전(혈액의 응고)에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안토시아닌은 망막의 기능향상을 도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해 줍니다. 

 

 

딸기 품종딸기 좋은 점

 

딸기 및 딸기잼의 효능 11가지 

  • 눈 건강
  • 장 건강
  • 피로 회복 
  • 혈관 건강
  • 피부 건강
  • 다이어트
  • 임산부 건강
  • 신경통 예방
  • 빈혈  

 

 

 

 

 

딸기 종류란

딸기 종류가 품종이 정말 다양하고 딸기 맛도 더달고, 더 단단하고, 더 과즙이 풍부하며, 국내 딸기 시장에서는 약 80~90 정도 유제품 가공용에 많이 쓰이는 딸기 풍좀입니다.

 

딸기 종류는 (설향,만년설,매향,죽향,베리스타, 미소향,킹스베리 ,금실 등 있다고 합니다. 밑에 폼종의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참고 부탁 드립니다.

 

 

딸기의 품종  8가지 

딸기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정말 많은 품종이 존재합니다. 국내에 등록 품종으로 62개 종이나 이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많은 품종의 딸기 중 대표적인 품종을 소개해 드립니다.

 

1. 설향

우리가 흔히 아는 딸기의 품종으로 국내 딸기의 85%를 차지하고 있는 품종입니다. 매향을 개량하여 더욱 맛은 새콤달콤하고 과육은 부드러우며 과즙이 많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품종입니다.

 

2. 아리향

대체로 크기가 큰 딸기 품종으로, 과실의 무게는 25g을 넘는 것이 보통입니다. 크기가 크고 낱개 포장의 상태로 수출이 되기도 하는 딸기입니다.

 

3. 매향

매향을 개량한 폼종을 키우기 쉽고 수확기가 좋으며 당도가 높고 신맛은 적지만 단단해서 잘 물러지지 않습니다. 국내 품종 중 대표적인 수출 전용 딸기라 할 수 있습니다.

 

4. 죽향 

"명품 딸기"로 알려져 값은 비싸지만 당도가 매우 높은 품종으로, 당도가 높아 비싼 가격에도 찾는 사람들이 많은 딸기입니다.

 

5. 베리스타

베리스타는 물방울 모양을 갖고 있는 딸기로 설향과 비슷한 외관을 갖고 있으며 과실이 단단하고 각종 해충에 강한 딸기로 제배 및 관리에 우수한 품종입니다.

 

6. 미소향

과색이 붉고 단단한 가공용 딸기로 당도는 비교적 낮은 편이지만, 유제품(딸기 우유)을 만드는데 많이 쓰이는 딸기입니다. 

 

7. 킹스베리

킹스베리라는 이름처럼 압도적인 크기와 달콤한 맛과 복숭아 향처럼 향긋한 향과 풍부한 과즙이 특징입니다. 가격은 매우 비싼 편이지만, 맛이 일품으로 찾는 사람이 꾸준히 있는 딸기입니다.

 

8. 금실

진주와 산청지방에서 재배되는 딸기 품종으로 복숭아향이 나며 크기는 크고 과실이 단단하며 표면이 매끈한 딸기로 수출용 딸기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딸기 칼로리

딸기 한개 칼로리는 양 100g당 32.5Kcal 입니다. 딸기를 적정량 섭취 시 맛과 건강을 챙길 수 있으며, 하루 딸기 10개 섭취가 적정 섭취량입니다.

 

 

냉동 딸기 효능

냉동 딸기가 갖고 있는 영양소는 항산화제 섬유질 및 기타 비타민C는 열에 약하지만 딸기를 냉동시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냉동 딸기라 해서 영양소가 부족한 것은 아닙니다. 또한 딸기의 섬유질은 심장병 예방 및 뇌졸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딸기는 알츠하이머병에 도움이 되며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단맛에 비해 저칼로리 과일이라네요.

 

딸기 세척법 

대부분 얼리기 전에 세척하지만 보관할 때 온도가 적절히 유지되지 않으면 균이 번식할 수 있으며, 드시기 전에 딸기를 씻을 때 영양 손실 줄이는 세척법에서 주의해야될 점은 물에 세척하게 되면 딸기는 금방 무르기떄문에 식초나 베이킹소다를 이용해 흐르는 물에 헹궈주시는게 가장 효과적 입니다. 

 

딸기 보관방법

딸기 보관 방법은 꼭지를 따주고 식초, 베이킹소다를 이용해 헹구어 주시고, 물기 뺸후 마른 수건, 키친타월으로 딸기를 닦아주세요, 여기서 딸기 보관 꿀팁은 냉동 보관하면 단맛이 약해지기 떄문에 설탕을 묻힌 뒤 비닐봉투 또는 냉동 보관통에 담아 냉동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딸기 먹는 법

생딸기를 이용해서 딸기 우유를 만들어 드실수 있습니다. 딸기로 활용 할수있는 딸기 요거트, 딸기 라떼, 딸기 잼 , 딸기 머핀, 딸기청 등 집에서 손쉽게 만들어 드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