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력 회복에 좋은 음식 11가지 추천

반응형

요즘처럼 나른한 봄 날씨에 춘곤증과 함께 무기력이 찾아오곤 합니다. 추운 겨울이 지나가고 따듯한 봄이 찾아오면서 우리의 몸도 적응하는 시기이기도 한데요.

 

특히 이때에는 입맛이 없어지고 무기력하고 잠이 쏟아지기도 합니다. 우리의 선조들은 예로부터 이러한 때에 기력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해 기력을 보충했는데요. 오늘은 기력 회복에 좋은 음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기력 회복에 좋은 음식 10

기력회복에는 다양한 음식들로 보충할 수 있지만, 대표적인 기력 회복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소개합니다. 

 

추어탕

추어탕은 우리몸에 효과 만점인 미꾸라지를 이용한 음식으로 예로부터 기력 회복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영양식입니다. 추어탕은 원기 회복에 좋고, 비타민A 성분이 풍부하고 성인병 예방을 돕습니다.

 

또한 불포화지방이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고 혈관 내 노폐물의 체외 배출을 도와 혈액순환 촉진에 좋습니다. 추어탕은 성인병 예방, 이뇨 작용, 소화기관 예방, 피부미용, 눈 건강, 뼈 건강 , 성장 등 기력 회복에 효과적입니다.

 

 

 

낙지

낙지는 가장 대표적인 우리 몸에 원기 회복에 좋은 자양강장제 역할을 해왔습니다.  특히 낙지는 철분이 많고 빈혈에 좋고 타우린 성분이 혈액순환 촉진시켜 피로 해소와 기력 회복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치매 예방, 두뇌 발달, 치매예방, 숙취해소 및 건강 강화에 좋습니다. 낙지는 다양한 요리로 활용이 가능하며 낙지연포탕, 낙지볶음, 구이로 활용하여 드실 수 있습니다.

 

 

 

예로부터 장어는 몸의 기력을 보충하는데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장어의 효능은 피로 회복에 좋고 오메가 3의 지방산이 함유되어 몸속에 쌓여있는 활성산소를 제거를 도와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장어는 다른 생선에 비해 기름기가 많아 혈관의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인식이 존재하는데, 장어의 기름은 불포화지방산으로 혈관 건강을 해치는 것이 아니라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삼계탕

삼계탕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기력 보충 음식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대추, 인삼, 마늘 등의 다양한 재료와 함께 푹 삶아 요리한 삼계탕은 피로 해소와 식욕 증진을 돕고 면역력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여름에 삼계탕의 닭고기는 양질의 단백질을 제공하고 여름철 지친 우리의 몸의 필요한 영양소를 보충해줍니다. 단, 고지혈증이나 고혈압 증상이 계신 분들은 삼계탕의 염분이 높아 적당량 섭취하실 것을 권합니다.

 

 

 

 

연근

우리나라 식탁에서 빠질 수 없는 대표적인 요리인 연근은 아삭한 식감과 맛이 좋아 다양한 효능으로 인해 사랑을 받고 있는 식재료입니다. 연근에는 탄닌과 철분 성분이 많아 지혈효과가 좋고, 연근은 생즙으로 먹을 때 결핵, 위궤양 등 효과가 좋습니다. 피로 회복도 도움을 주고 빈혈 치료를 돕고 항산화 효과 항암 효과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연근에서 나오는 끈적한 점성의 성질은 "뮤신"성분으로 체내의 단백질의 흡수를 도와주고 위를 보호하고 위 건강에 도움이 되며 지친 기력 보충에 효과적입니다.

 

 

 

복분자

특히 남성의 기력 회복으로 잘 알려진 복분자는 면역력과 원기 회복 효과가 좋고 안토시아닌 성분이 함량이 많고 비타민A, 비타민C 등 각종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복분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 피를 맑게 도와주며 신장기능, 심장 질환 , 뇌졸중 등 위험을 막아주고 남성뿐만 아니라 갱년기 여성에게는 여성 호르몬의 증진을 도와 갱년기 예방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매실

매실은 해독작용으로 독소를 제거를 도와주며, 또한 식중독, 소화 불량, 배탈 증상에 매실액, 매실청 드시면 증상을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매실에는 구연산과 호박산, 사과산 등 들어 있으며 칼슘, 철분, 마그네슘, 아연 등 무기질도 풍부하며 피로회복을 도와 지친 기력을 회복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매실차는 하루에 과다 섭취할 경우에는 몸에 해롭고 당뇨 환자라면 매실청을 조금만 먹어도 혈당이 오를 수 있으니 특히 주의해주세요.

 

 

 

오리

오리 고기는 건강상 효능뿐만 아니라 피부미용의 개선을 도와주고 면역력 강화, 피부 노화, 해독 작용, 피로 해소, 허약 체질개선에 도와주고 다른 육류에 비해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은 풍부하여 체중관리에도 효과적입니다.

 

 

 

오리에는 높은 아미노산 성분을 함유해 우리 몸의 근력의 향상에 도움이 되며 신체 강화와 피로 회복에 특히 좋아 오랫동안 구이나 백숙 등의 오리 요리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전복

전복은 "바다의 산삼"으로 부를 만큼 귀한 보양식으로 오랫동안 사랑받는 대표적인 보양식 재료입니다. 고혈압, 현기증, 결막염, 백내장 등 좋고 간 기능을 개선에 도와주며 수험생 및 면역력이 약한 노약자에게 최고의 건강식품입니다. 또한 임산부, 원기 회복에 효과가 좋지만 임산부가 산후조리를 위한 좋은 식품입니다.

 

전복은 아르기닌 성분이 풍부해 기력을 회복하는데 최고의 보양식입니다. 단 전복을 생으로 드실 경우 소화기능이 약하신 분들은 소화가 잘 안 될 수 있어 최대한 익혀 드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의 다양한 효능으로 인해 "채소의 왕"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아스파라거스에 함유된 비타민K는 혈액응고를 예방하고 뼈 건강 및 심장 건강에 개선에 도와줍니다.

 

 

특히, 우리 몸에 불필요한 쌓인 노폐물을 없애주고 부종을 개선과 기본적인 칼로리와 나트륨 함량이 낮고 섬유소가 많아 변비 예방과 피부미용에 효과적이며, 아미노산 성분이 피로 해소와 스트레스 해소를 돕습니다.

 

 

마늘

최근에 기력 보충이나 피로 해소를 위해 "마늘 성분의 주사"를 맞기도 합니다. 이유는 마늘의 알리신 성분 때문인데요. 알리신 성분은 우리 몸에 쌓인 피로 물질을 분해해주기 때문입니다. 

마늘은 꾸준히 섭취 시 암세포가 늘어나는 것 막아주고 항암효과, 항바이러스 효과, 항균 효과, 동맥경화, 피로회복, 고혈압 개선, 등 암 예방을 도와줍니다. 마늘은 성인 기준 하루에 2-3쪽을 꾸준히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