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위 효능 부작용 껍질 총정리

반응형

키위는 남녀노소가 모두 좋아하는 과일로 새콤달콤한 맛으로 샐러드나 드레싱에도 많이 사용되는 과일입니다. 달콤한 맛과 풍부한 영양소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요즘같이 면역력이 중요한 시대에는 과일로 면역력 향상과 풍부한 영양소의 섭취가 중요합니다. 오늘은 키위 효능 및 부작용 키위 껍질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키위의 효능은?

키위 효능

키위는 하루에 1~2개 섭취하면 장 내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키위는 비타민C, 항산화제 및 섬유질이 풍부하고 펙틴, 폴리페놀 다량 함유되어 있어 키위를 꾸준히 섭취하면 신체의 건강을 유지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소화불량

키위는 소화를 촉진을 도와주며, 액티니딘을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키위를 2개 정도 드실 때 부족한 칼륨과 섬유질이 보충을 도와주고 소화 불량 및 복부 팽만감을 개선에 효과적이다.

 

시력 저하 예방

키위의 자체에 단백질 분해를 도와주고 안토시아닌 성분이 눈의 피로를 줄이고 시력 저하와 막아줍니다. 

 

키위 체중관리

칼륨이 풍부한 키위는 꾸준히 섭취 시 노폐물을 배출하여 변비 예방에 좋고 다이어트 효과적이다. 키위는 기억력과 집중에 좋습니다.

 

DNA 손상 예방

키위를 매일 2개 정도 먹으면 DNA의 회복을 도와주며 암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혈관 건강

하루에 키위는 칼륨이 풍부해 3개씩 드시면 혈압을 낮주는 것에 도움이 효과적입니다.

 

독소 제거

키위 효능에는 몸안의 콜레스테롤 조절해 장의 노폐물까지 개선해주며 몸에 쌓인 독소 배출을 도와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심장병 예방

키위에는 칼륨과 섬유질의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심장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당뇨병 예방

키위는 먹으면 잠시동안은 당수치가 올가는 도움을 주고 키우에는 당뇨에 좋은 칼륨과 미넬랄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면역체계 강화

키위에는 면역력 강화에 매우 효과적이며, 특히 과도한 스트레스 받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또한 키위는 비타민C가 풍부하고 영양밀도 사과의 5배이며 면역력 개선과 활력에 효과적입니다.  

 

소화기관 도움

키위는 식이섬유와 단밸질이 풍부하여 소화기관에 내의 소화불량에는 키위을 먹으면 소화기관 내의 수분을 흡수하여 부피를 늘려주고 장을 자극하여 장운동을 개선을 활발하게 도움을 줍니다.

 

 

 

 

키위 종류

우리가 흔히 주변에서 볼 수 있는 키위는 그린 키위인데, 키위의 종류에는 골드 키위와 레드 키위로 나뉩니다.

 

골드 키위

골드 키위의 과즙이 노란색을 띠는 것이 특징이며, 혈당 지수가 낮아 혈당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골드 키위는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면역력 강화와 위장 건강, 체중 관리,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그린 키위 

그린 키위는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고, 변비 증상 및 복부 팽만감을 감소, 소화불량 해소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그린 키위 효능은 열매의 항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암 예방에도 좋습니다.

 

 

레드 키위 

레드키위는 무화과와 그린 키위를 개량하여 만든 새로운 품종의 키위입니다. 제주도에서 재배 생산되기도 하며, 속이 붉고 과육의 크기는 그린 키위보다 작지만, 당도는 높은 편입니다. 

 

 

 

키위 껍질 효능

대부분 키위 껍질을 깍아서 키위 과육만 드시지만, 키위는 껍질째 먹어도 되는 과일이며, 키위의 껍질째 함께 섭취 하시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키위 껍질에 식이섬유인 펙틴이 더 많다고 합니다.

 

 

키위 부작용

키위는 우리 몸에 대부분 유용하지만 많이 드시게 되면, 구강 알레르기나 가려움증, 알러지 등 부작용 있습니다. 키위는 차가운 성질을 가진 과일로 평소 몸에 차가운 사람은 적당히 드시는걸 권장드리며, 신부전증 또는 통풍 등의 질환을 가지신 분들은 키위를 피해주시길 바랍니다. 키위를 과도하게 섭취 시 산성이 강하기 때문에 위 건강에 좋지 않으며 다량 섭취 시 설사, 복통 등 유발되실 수 있습니다.

 

키위 보관법

키위를 보관하는 방법은 서로 부딪치지 않게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키위는 밀폐용기 또는 키친타월을 감싸서 비닐봉지 담아 냉장 보관하면 한달까지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익힐 때는 실온 보관을 해주며 오래두게 될 경우 시에는 냉장 보관에 넣어주시는 게 효과적이다.

 

 

 

 

 

 

키위 활용법

키위는 그냥 드셔도 맛이 좋지만 생과일로 만들어 드시거나, 키위청, 키위에이드 만들어 드실 수 있고, 키위 껍질을 고기에 문지르면 고기의 육질이 부드러워져 요리 시에도 활용도가 좋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