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게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반응형

3~5월에는 다양한 제철 음식들이 많은데요 그중에서도 멍게도 바로 제철 음식입니다. 신선하고 묘한 맛과 쌉쌀하고 은은한 바다향으로 사랑받고 있는데요.

이러한 멍게는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우리 몸에도 매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바닷속의 풍부한 영양소 멍게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멍게효능은?

멍게란?

"바다의 보약"이라 불릴 만큼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고 특히 한국인들에게 인기가 좋은 식재료입니다. 한국에서는 멍게의 맛을 흔히 "바다 맛"이라고 표현하는데, 외국에서는 흔히 먹는 식자재가 아니라고 합니다. 멍게는 측성해초목 무척추동물에 속하는데 바닷속의 암석이나 바위 사이에 붙어서 플랑크톤을 섭취하며 살아갑니다. 표준어로는 "우렁쉥이"로 불리나 경상도 방언인 "멍게"로 더욱 많이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멍게"라 부릅니다.

멍게효능

멍게는 건강에 매우 많은 도움을 주는데요 아래는 멍게의 다양한 효능을 설명해드립니다.

혈관질환

멍게에는 바나듐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켜주는 작용을 해줍니다. 따라서 특히 동맥경화, 심근경색, 고혈압 등의 혈관건강을 증진시켜주는데 좋습니다.

숙취해소

멍게에 함유된 신티올 성분은 알코올을 분해하는 성분으로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음주와 함께 멍게를 함께 섭취하시면 알코올 분해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타우린 성분이 자양강장제의 역할을 하여 간을 보호하고 활력증진 시켜줍니다.

비타민C와 타우린 성분이 풍부한 멍게는 노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피부의 미백효과와 함께 콜라겐의 생성을 도와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치매예방

놀랍게도 멍게는 치매예방에 도움이 되는 프라스마로겐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성분은 뇌세포를 활성화시켜주고, 기억력을 증진 및 인지력의 향상을 도와 치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체중관리

멍게는 지방질이 없고 단백질이 매우 풍부합니다. 또한 칼로리가 낮아 체중관리에 도움이 되며 포만감 또한 우수하여 과도한 섭취를 예방합니다.

면역력 증진

멍게에는 우리 몸의 필수 미네랄 성분 중 하나인 아연 함량이 높아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아연 섭취로 면역력이 증진되어 바이러스와 세균의 침투를 막아줍니다.

탈모개선

최근 연구에 따르면 멍게 껍질에는 약해진 모낭을 강화하고 발모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탈모방지 및 개선, 두피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멍게 껍질을 생으로 드시는 것보다 멍게 껍질의 분말을 사용해야 합니다.

당뇨 예방

멍게에는 바나듐 세포가 다량 함유하여 인슐린 분비를 활성화시켜 혈당이 정상화되는데 도움이 되어 당뇨병 환자에게도 당뇨병 예방에도 특히 좋습니다.

멍게 부작용

멍게에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몸이 찬 사람들이 과다 섭취 시 복통, 설사 , 소화불량 등 유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선하지 않은 멍게를 드실 경우 같은 세균에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주세요

멍게 재철

멍게의 싱싱하고 맛있게 드실수 있는 시기는 3월 부터 시작이라고 합니다. 3~5월정도에는 가장 단맛이 강하고 감칠맛이 난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해수온의 급상승으로 현재 재철인데오 수확량이 적다고 합니다.


멍게 고르는 방법

재철인 멍게 잘 고르는 방법은 멍게가 크고 단단하면서 통통한것을 골라주시고 특히 색깔이 붉은색 강할수록 싱싱하고 맛있는
멍게입니다.

멍게 손질법

멍게를 손질하시는 거 많이 어렵지 않습니다 멍게 손질법은 소개해드릴게요. 멍게를 흐르는 물로 씻어줍니다. 멍게 뿔을 손질을 하고 아랫부분부터 살살 잘라 줍니다. 뿌리는 자른 후에 가위로 껍질로 세로로 나누어 내장을 제거하고 살을 발라 줍니다.

멍게 먹는 법

멍게는 주로 멍게 비빔과 새콤달콤 한 끼를 먹기 좋지만 멍게를 활용하여 먹는 방법은 다양하다. 초고추장에 찍어서 드실 수 멍 게찜, 구이나 조림 또는 멍게 젓갈까지 다양하게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멍게 보관법

멍게는 보통 1~2 정도 냉장 보관은 가능하지만 가능한 한 빨리 드시는 걸 특히 물에 씻으면 향이 많이 날아가서 보관통에 담아주시고 냉장보관을 권장드립니다.

마치며
멍게는 호불호가 강한 음식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멍게의 맛을 제대로 알기 시작하면 꾸준히 멍게를 찾게되는데요. 건강에도 다양한 도움이 되기때문에 제철인 요즘 꼭 섭취하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