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 효능 12가지, 부작용 총정리

반응형

요즘처럼 뜨거운 햇볕, 장시간을 걸을 때 오이를 먹으면 부족한 수분을 공급하고 탈수를 예방해줍니다. 흔히 등산을 하면서 부족한 수분을 공급하기 위한 간식으로 즐겨먹는 음식 또한 "오이"입니다.

 

 

이렇게 오이는 천연 수분 보충제로 쓰이며 다양한 음식으로 우리의 식탁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오늘은 오이의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이의 효능

오이는 95% 수분 공급으로 체내에 훌륭하며 여름철에 아삭하고 갈증 해소 좋아 여름철에 오이는 먹는다, 

오이는 칼로리 적고 영양소 좋아 변비에도 개선에 도움을 주고 노폐물을 내보내는 역할을 해줍니다.  오이에 놀라운 효능 알려 드리겠습니다.

 

 

오이 효능 12가지

피부 관리 

예로부터 오이는 민간요법으로 피부의 팩으로 사용해왔습니다. 오이는 눈의 붓기를 도와 눈 밑부분에 차가운 오이를 올려 두면 피부 진정 도와주고 피부 보습 효과와 미백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비타민 성분이 함유되어 피부의 수분을 보충하고 피부의 열을 진정시키며 여드름 개선에도 좋습니다.

 

 

독소 제거

오이의 풍부한 수분은 우리 몸의 노폐물을 배출하고 내장을 깨끗하게 해주고 이뇨작용을 도와 독소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체중감량

오이는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쉽게 높여 주고 오이의 항산화 물질이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 체중 감량과 체중 조절에 효과적이다.

 

혈관 건강

오이는 칼륨 성분이 풍부해 우리 몸의  나트륨이 노폐물을 배출을 도와 혈액순환 개선을 도와 혈관 건강에 탁월하다. 또한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 관련에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항암 작용

오이는 항암효과에  탁월하며 오이에 함유된 쿠쿠르바신 성분이 세포 분열로 인해 분자를 억제하고 차단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자궁암, 난소암, 전립선암, 유방암 등 위험을 감소시켜주는데 효과적입니다. 

 

 

피로 해소/숙취해소

오이에는 함유된 아스코르브산 성분으로 인해 이뇨작용을 통해 알코올 성분을 배출시켜주는 효과적입니다. 또한 오이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몸속에 알코올 성분을 배출시켜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배변 예방

오이에는 수분,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촉진시켜 장 내 유해물질과 배변을 배출을 원활하게 도와 변비 개선과 장 건강 도와줍니다. 또한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체내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켜 붓기 제거 효과적입니다.

 

뼈 건강 유지

오이는 뼈의 건강을 촉진을 도와 관절염과 통풍의 통증 완화를 도와주고 오이에 함유된 칼륨 미네랑 성분으로 골다공증 예방에 도와줍니다. 또한 오이에 함유된 비타민K 성분이 칼슘 성분 흡수를 도와 골절의 위험이 낮춰 뼈 건강에 좋습니다.

 

신경 질환

오이는 피세틴이라는 항염증 성분을 함유되어 뇌 건강에 도와주고 뇌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줄어들게 도와줍니다. 또한 알츠하이머병 인지 기능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두통 예방

오이에는 95%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탈수로 인한 두통을 예방하고 오이에 함유된 비타민 B 성분과 전해질이 편두통을 개선해 줍니다.

 

 

인지기능 개선

피세틴 성분은 우리의 노화로 인한 뇌 기능 저하 예방에 되는 성분으로 오이에는 피세틴 성분이 함유되어 인지기능을 개선해줍니다.

 

치아 건강

오이는 먹을 때도 영양소가 풍부하지만 오이를 섭취하면서 치아의 세균들을 제거하고 잇몸을 건강하게 도와줘 치아와 치아 미백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주어 구취와 충치를 예방해 줍니다.

 

 

오이 부작용이란?

오이 부작용

오이는 아삭아삭하고 시원한 맛 맛을 가지고 있고 오이의 수분이 많음 음식이므로 오이를 과다 섭취 시 뱃속이 차갑고 설사를 잘하는 사람은 적게 섭취하는 게  좋고 소화기간 약하신 분들은 설사, 복통을 유발됩니다. 주의해주세요. 또한 만성 기관지염이 있는 경우 섭취를 피하는 것 좋으며 선천적으로 알레르기 있는 경우가 많아 주의해주세요. 

 

오이 고르는 법

오이 꼭지가 싱싱하고 과육이 단단하며 너무 굵은 거 보단 오이의 몸통이 일정한 굵기로 길쭉한 것이 좋습니다. 또한 표면은 진한 청록색을 띠는 것이 신선한 오이입니다. 

 

오이 보관법

오이를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 제거 후에 마른 수건으로 한번 닦은 후 랩 또는 키친 타올로 싸서 냉장고 보관을 해줍니다. 또한 냉장고 보관하실 때는 꼭지 부분이 위로 향하게 보관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냉장고 보관 시 대략 5~10일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오이 제철

오이의 제철은 4월부터 7월 사이에 가장 맛이 좋고 영양가가 풍부합니다. 특히 여름철의 오이는 우리 몸의 부족한 영양소를 공급하고 수분을 보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